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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25-03-31 18:18 조회3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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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8일 태백 옛 함태광업소 폐갱도 안에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달 탐사 로버가 토양을 채취하는 것을 시연하고 있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난 28일 강원도 태백시 소재 옛 함태광업소 폐갱도 안에서는 SF 영화처럼 화성을 누비던 '로버(무인탐사기)' 석 대가 나란히 달렸다. 360도를 회전하는 바퀴를 이용해 폐광 안 굴곡진 경사를 넘나들고 구석에서도 어려움 없이 빠져나왔다. 로버 한 대가 앞쪽 바닥에 타닥타닥 소리를 내며 레이저를 쏘자 옆쪽에 놓인 모니터에는 바닥 토양에 있는 원소들 종류와 비율이 실시간으로 나타났다.작업자가 버튼을 누르자 다른 로버에서 엄지손톱만 한 삽이 나왔다. 울퉁불퉁한 바닥을 헤치고 나아가 앞쪽에 놓인 모래를 살포시 뜨더니 로버 내부 보관함에 담았다. 모래 양은 1g. 이 탐사기들은 태백의 폐광에서 무수한 시험을 거친 뒤 38만㎞ 떨어진 달에 가서 똑같이 모래 1g을 떠올 예정이다. 그 모래 안에 인류가 사용할 미래 에너지원이 있다.한국지질자원연구원(지질연)은 이날 '폐광 내 달 현지자원 실증 시연회'를 열고 달 현지자원 개발 기술을 보여줬다. 평균 해발고도가 900m인 강원도 태백시는 국내에서 해발고도가 가장 높다. 한국에서 우주와 가장 가까운 도시인 셈이다. 앞으로 이곳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우주자원 탐사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변신한다.폐광 내부 환경은 달의 남극과 비슷하다. 햇빛이 전혀 들지 않고 기온이 매우 낮다. 깊은 분화구가 많아서 지형이 험하고 미세먼지가 심해 시야 확보도 어렵다. 달에 보내기 전 장비 성능을 시험할 장소로 폐광이 낙점된 이유다. 지질연은 지난 2월 태백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앞으로 폐광에서 우주자원 탐사 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다. 폐광에서 우주자원 탐사 기술을 실증하는 건 이번이 세계 최초다.달 표면에는 100만t 이상의 헬륨-3, 15종 이상의 희귀금속 등이 묻혀 있다. 경제적 가치는 약 560경원으로 추정된다. 헬륨-3 1g은 석탄 40㎏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김경자 지질연 우주자원개발센터장은 "세계적인 자원전쟁에 끼어들려면 한국이 자체적으로 우주자원을 개발해아 하고, 여러 기관이 홍콩 CK 허치슨 홀딩스 자회사가 운영하는 파나마 운하 발보아항. /AP 연합뉴스 파나마운하 내 항구 운영권을 미국에 매각하려던 홍콩 기업의 거래에 중국 당국이 개입해 제동을 걸었다. 2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당국이 반(反)독점 조사에 나서겠다고 발표하면서 다음 달 2일로 예상됐던 최종 계약 체결이 보류됐다”고 전했다. 홍콩 CK허치슨홀딩스는 파나마운하의 두 항구를 운영하는 파나마포트컴퍼니(PPC) 지분 90% 등을 미국 자산운용사 블랙록 측에 매각하기로 합의하고 최종 계약을 앞두고 있었다. 파나마운하를 둘러싼 미·중 갈등의 양상을 문답으로 정리했다.Q1. 왜 항구 운영권을 팔고자 했나.CK허치슨홀딩스가 정치적 위험을 줄이고 이익도 취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홍콩 부호 리카싱이 설립한 청쿵그룹의 지주회사인 CK허치슨홀딩스는 항만 사업의 수익성이 낮아 고민이 컸다. 그런 상황에서 블랙록이 CK허치슨홀딩스의 항만 부문을 기존 평가 금액의 두 배 수준인 228억달러(약 33조5300억원)에 사들이겠다고 나섰다.CK허치슨홀딩스 측은 “이번 거래는 순전히 상업적인 것으로, 파나마운하를 둘러싼 정치 뉴스와 무관하다”고 했다. 다만 파나마운하 운영권을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CK허치슨홀딩스를 겨냥해 ‘운하가 사실상 중국 영향권에 있다’고 여러 차례 언급한 점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Q2. 중국은 왜 반독점 조사에 나섰나.파나마운하 항구를 트럼프 행정부와의 협상 카드로 쓰고자 했던 중국 지도부가 CK허치슨홀딩스에 ‘반역죄’를 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독점법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이유는 ‘해외 거래라도 자국 시장에 영향이 있다면 제재할 수 있다’는 법리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파나마운하를 통과하는 중국 화물이 많다는 점을 근거로 항구 운영권이 미국에 넘어가면 중국 수출입 기업들이 치러야 할 비용이 커진다고 주장할 수 있다. 파나마운하는 중국 화물 운송량의 21%가 통과하는 곳이다.Q3. 운하 둘러싼 미·중 갈등의 전망은.중국의 요구가 일부 반영되는 형태로 거래가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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