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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고양시 덕영구 원당역 인근 노후주차장을 정비해 지난해 연말 들어선 주거·행정·상업·산업 복합건물 조감도. 국토교통부가 2019년부터 시작한 ‘도시재생 혁신지구’ 사업의 첫번째 사례다. 고양도시관리공사 제공


도시재생 혁신도시 프로그램을 잘 학자금 중도상환 만 이용하면 공공 주도로 주거 행정 상업 산업 등 다양한 기능이 집적된 거점공간을 조성하고 그 결과 생활 및 유동인구 확보, 상권 활성화 등을 꾀할 수 있다. 환경 개선은 물론이다. 1호 사업지인 경기 고양시 성사지구에선 원당역 인근 노후주차장 부지를 정비해 사업비 2812억 원으로 지하 3층, 지상 25층 규모 복합건물을 지난해 완성했다. 서울 용산 전자 연체이자율 상가 인근 공영주차장 부지에 융복합시설을 짓는 용산지구 사업도 최근 건물 설계에 들어갔다. 낡고 오래돼 사람이 잘 찾지 않던 공동화 지역 곳곳이 이렇게 산뜻한 옷으로 갈아입는 중이다.
물론 혁신지구 사업에 난관이 없진 않다. 대상지를 선정하는 작업도 그렇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사업비다. 앞서 지정된 14곳은 1곳당 최소 2000억 원, 학자금대출 특별추천 기간 많게는 5000억 원 이상 들어간다. 국비가 250억 원 지원된다 해도 나머지는 지자체와 민간 사업자가 조달해야 하는 것이다. 낙후도가 심한 지자체일수록 재정 여건은 더 열악할 수밖에 없다. 민간 투자를 받으려면 사업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 역시 말처럼 쉽지 않다. 구덕운동장 재개발 사업도 결국은 800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마련을 위해 스포츠시설과 안 학자금대출 생활비대출 맞는 아파트를 같이 지으려다 동티가 난 경우다. 하지만 상당액의 국비가 보장된 사업을 마냥 구경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부산 205개 행정동 가운데 무려 86.3%인 177개 동이 쇠퇴 기준에 해당한다. 전국 평균(68.7%)은 물론 17개 광역지자체 중에서 제일 높은 수준이다. 앞서 사업이 진행된 혁신도시 사례를 보면 사업비 조달 방식이 조금씩 다르다. 사업시행자는 지자체가 직접 나서기도 하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LH)나 지방공사가 맡기도 한다. 어떤 곳에 어떤 콘셉트로 거점시설을 만들고 자본은 어떤 방식으로 끌어왔는지 우선은 꼼꼼한 사례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부산만의 창의적 모델을 만드는 시도라도 해봐야 한다. 여기엔 현장 상황을 잘 아는 일선 구군의 협조가 필수적이다. 정부 역시 사업 내용에 따라 국비 지원액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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