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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KGM이 앞서 지난 5일 국내 최초이자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도심형 전기 픽업 무쏘 EV가 본계약 2주 만에 누적 계약 3200대를 넘어서며 흥행 청신호를 켰다.
실용성과 더불어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층이 실구매에 나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실제 KGM에 따르면 계약 물건 가운데 고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 한 모델은 블랙 엣 채권 지 이륜구동(2WD) 모델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엔트리 트림은 MX도 45%의 비중을 차지했다. 고객 유형 별로는 개인 고객이 45%, 소상공인 및 개인 사업자 고객이 55%를 차지했다.
KGM 측도 이번 신차의 특장점으로 ‘경제성’을 꼽는다. 무쏘 EV는 친환경(전기) 화물차로 분류돼 ▷취득세 5% 감면(최대 140만 원) ▷연간 공무원 대출 자동차세 2만8500원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등 다양한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본 가격은 ▷MX 4800만원 ▷블랙 엣지 5050만원이며, 승용 전기차보다 더 많은 ▷국고 보조금 652만원 ▷서울시 기준 지자체 보조금 186만원을 받아 실제 구매 가격은 3000만원 후반대(3962만원)로 형성된다. 특히 소상공인은 추가 지원과 부 직장인대출상담 가세 환급 등 전용 혜택을 받아 실구매가는 3300만원(2WD 17인치 기준)대까지 낮아진다.
KGM 관계자는 “화물 운송과 레저용품 적재가 가능한 넉넉한 데크 공간은 물론, 구매부터 이용 단계까지 높은 경제성을 갖췄다는 점에서 실용성을 중시하는 다양한 고객층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무쏘 EV 차량 유지비 계산 가 순조로운 출발에 성공하면서, KGM이 제시한 판매 목표치 달성 가능성도 높아지는 분위기다. KGM은 지난 5일 경기 평택시 본사 내 디자인센터에서 개최한 신차발표회 당시 ‘월 500대 판매’를 목표치로 제시한 바 있다.
기아 브랜드 첫 픽업 ‘타스만’ [기아 제공]
기업용 백신 비교
기아의 최초 픽업 타스만 역시 초반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며 흥행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기아에 따르면 타스만은 지난달 13일 국내 출시 이후 영업일 기준 17일 만인 지난 7일 기준으로 누적 계약 건수 4000대를 돌파했다.
타스만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주요 타깃 시장으로 삼고 있는 호주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앞서 지난 1월 기자 호주법인이 타스만에 대한 고객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2만여 명의 고객이 ‘차량 구매가 있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기아가 호주 시장 연간 판매 목표치인 2만~2만5000대에 맞먹는 수치다.
타스만은 전기차인 무쏘 EV와 같이 각종 보조금 및 세제혜택을 기대할 수 없지만, 기아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모델로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주행 성능을 갖췄다.
타스만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고 출력 281마력, 최대 토크 43.0㎏f·m의 동력성능과 8.6㎞/ℓ의 복합연비(기본 모델 17인치 휠 2WD, 빌트인캠 미적용 기준)를 확보했다.
아울러 최대 3500㎏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 성능을 갖췄으며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 모드로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을 최적화했다. 여기에 2열의 경우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시트’를 적용하고, 2열에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했다.
타스만의 가격은 기본 모델 ▷다이내믹 3750만원 ▷어드벤처 4110만원 ▷익스트림 4490만원이며 특화 모델인 ▷X-Pro는 5240만원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무쏘 EV와 타스만의 합산 누적 계약 건수는 7000대를 이미 훌쩍 넘어섰다. 이는 지난해 국내 픽업 총판매량(1만3475대)의 과반을 넘어선 수치”라며 “그간 사실상 렉스턴 스포츠 단일 모델에 한정됐던 국내 픽업 시장에 소비자 선택 폭이 넓어진 만큼 기존 픽업 마니아는 물론 다양한 목적성을 가진 소비자들의 실구매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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