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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재고 의류를 소각하는 건 의류산업 종사자들 사이에서 공공연한 비밀이다. 기업은 팔지 못한 재고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어 하지 않고, 재고를 너무 헐값에 정리하면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되기 때문에 ‘대외비’ 속에 재고 의류 소각을 진행한다. 재고 소각에 대한 신고 의무도 없어, 정부는 정확한 규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재활용 시도(52.6%)에도 실제 효과는 불확실
국내 의류산업 종사자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한겨레21과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국내 의류산업 종사자 77명을 대상으로 ‘폐의류 처리 및 재활용 현황’ 설문조사를 했는데, 대다수(약 80%)가 “재고 투자신용평가사 폐기금지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될 수 있어 정부가 도입을 망설이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제품 생산자에게 제품에 대한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에 대해서도 다수(약 70%)가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생산·디자인·판매·기 저축은행연계 획·유통 등 의류산업 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에서 여전히 많은 기업이 재고 의류를 처리할 때 ‘폐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재활용 기술 부족’과 ‘정책적 지원 부재’가 그 걸림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산업 종사자들에게 기업의 연간 생산량 대비 재고 비율을 묻는 항목에서 응답자의 과반수(67.5% 우리은행 대출금리 )는 재고 비율이 ‘10~30%’에 이른다고 답했다. 더 나아가 16.9%의 응답자는 재고 비율이 ‘30~50%’에 이른다고 밝혀, 상당량의 의류가 실제로 소비되지 않고 재고로 남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재고 의류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설문 결과를 보면, 기업들은 여전히 폐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았다. 매립과 소각을 명절 상여금 포함해 폐기하는 경우가 전체 응답 중 43.3%(중복응답 포함 총 97개)를 차지했다. 재활용 비율은 52.6%로 소폭 앞섰지만, 세부 내용을 보면 의류가 완전히 재활용된다고 확신할 수 없다. 폐의류를 재활용할 경우 주요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재활용 관련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34.1%), 기부(14.4%)와 자체 재활용(4.1%)이 뒤 현대자동차 구매프로그램 를 이었는데, 한겨레21 취재에 따르면 수출업체에서 저개발국으로 수출된 뒤 소각되는 의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의류기업이 환경과 관련한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은 헌 옷이나 재고 옷 재활용이 활성화된 것처럼 느끼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체계적 시스템 없이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1.7%는 재고 의류를 ‘재활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재활용 규모를 파악하지 못한다는 응답자도 많았다. 연간 폐의류 재활용 추정 규모에 대한 질문에는 77명 중 26명(33.8%)만이 답변했으며, 51명(66.2%)은 모르겠다는 취지로 답변하지 않았다.
걸림돌, 기술력 부족 > 시스템 미비 > 지원 정책 부재
폐의류 재활용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의류산업 종사자들은 ‘기술력 부족’과 ‘시스템 미비’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설문 결과, ‘재활용 섬유 관련 기술력 부족’이 최우선 장애 요인으로 지목됐고, 전체 응답 중 41.5%가 이를 1순위로 선택했다. 그다음은 ‘재활용 시스템의 미비’(33%)였고, ‘시장 지원 정책의 부재’(25%)가 뒤를 이었다.
최근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은 패션산업 내 자원순환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의류를 생산한 기업에 재활용 비용을 묻고, 재고 소각을 금지하는 등 법을 강화하는 추세다. 이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과 인식을 묻는 말에서 55.9%의 응답자는 ‘글로벌 규제가 자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그러나 규제 압박을 체감하는 수준이 절박할 만큼 높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규제 압박을 체감하는 수준이 ‘크다’(40.3%) 또는 ‘보통’(37.7%)이라고 답했으며, ‘매우 크다’(15.6%)고 답한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한 응답자는 “중국산 저가 의류를 규제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과 환경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응답자는 “폐의류 외에도 패션 잡화류에 대한 조사와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규제가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서도 다수의 응답자가 회의적 입장을 보였다. 응답자의 33.8%는 ‘선진국 내에서만 자원순환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24.7%는 초저가 의류를 생산하는 ‘개도국 시장과의 경쟁력 문제로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10년 이상 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상한 비율도 14.3%에 달했다.
그럼에도 유럽연합(EU) 국가 등이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다수였다. 응답자의 70.1%는 ‘해당 제도가 필요하고 실효성이 있다’고 답했다. 재고폐기금지법에 대한 필요성은 더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80.5%가 해당 법안의 필요성을 인정했고, 이를 통해 의류 폐기물 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그래픽 참고)이 있었다.
이윤희 소장 “의류 생산량 자체를 줄여야”
조사를 진행한 이윤희 기후변화행동연구소장은 “종사자 분들이 아무래도 기업에서 일하는 분이다 보니 회사의 속사정까지는 얘기하지 못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관련된 제도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자원순환의 장애 요인으로 ‘재생 섬유 관련 기술 부족’이 1위로 나왔는데 재생 원료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며 “생분해 소재가 일정 부분은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기술 발전 속도·단가 등 장애 요인이 너무 많아 (의류) 생산량 자체를 줄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윤희 소장은 “욕조의 물이 차오를 때, 밑에 배수구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지 않나. 일단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 자체를 줄여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인식은 아직 좀 부족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손고운 기자 songon11@hani.co.kr·박준용 기자 juneyong@hani.co.kr
* 본 기획물은 정부광고 수수료로 조성된 언론진흥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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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의류산업 종사자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한겨레21과 기후변화행동연구소는 국내 의류산업 종사자 77명을 대상으로 ‘폐의류 처리 및 재활용 현황’ 설문조사를 했는데, 대다수(약 80%)가 “재고 투자신용평가사 폐기금지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될 수 있어 정부가 도입을 망설이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제품 생산자에게 제품에 대한 재활용 의무를 부여하는 제도)에 대해서도 다수(약 70%)가 그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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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산업 종사자들에게 기업의 연간 생산량 대비 재고 비율을 묻는 항목에서 응답자의 과반수(67.5% 우리은행 대출금리 )는 재고 비율이 ‘10~30%’에 이른다고 답했다. 더 나아가 16.9%의 응답자는 재고 비율이 ‘30~50%’에 이른다고 밝혀, 상당량의 의류가 실제로 소비되지 않고 재고로 남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재고 의류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을까. 설문 결과를 보면, 기업들은 여전히 폐기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았다. 매립과 소각을 명절 상여금 포함해 폐기하는 경우가 전체 응답 중 43.3%(중복응답 포함 총 97개)를 차지했다. 재활용 비율은 52.6%로 소폭 앞섰지만, 세부 내용을 보면 의류가 완전히 재활용된다고 확신할 수 없다. 폐의류를 재활용할 경우 주요 방법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재활용 관련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34.1%), 기부(14.4%)와 자체 재활용(4.1%)이 뒤 현대자동차 구매프로그램 를 이었는데, 한겨레21 취재에 따르면 수출업체에서 저개발국으로 수출된 뒤 소각되는 의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의류기업이 환경과 관련한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은 헌 옷이나 재고 옷 재활용이 활성화된 것처럼 느끼지만, 여전히 많은 기업이 체계적 시스템 없이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11.7%는 재고 의류를 ‘재활용하지 않는다’고 답했고, 재활용 규모를 파악하지 못한다는 응답자도 많았다. 연간 폐의류 재활용 추정 규모에 대한 질문에는 77명 중 26명(33.8%)만이 답변했으며, 51명(66.2%)은 모르겠다는 취지로 답변하지 않았다.
걸림돌, 기술력 부족 > 시스템 미비 > 지원 정책 부재
폐의류 재활용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의류산업 종사자들은 ‘기술력 부족’과 ‘시스템 미비’를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설문 결과, ‘재활용 섬유 관련 기술력 부족’이 최우선 장애 요인으로 지목됐고, 전체 응답 중 41.5%가 이를 1순위로 선택했다. 그다음은 ‘재활용 시스템의 미비’(33%)였고, ‘시장 지원 정책의 부재’(25%)가 뒤를 이었다.
최근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은 패션산업 내 자원순환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의류를 생산한 기업에 재활용 비용을 묻고, 재고 소각을 금지하는 등 법을 강화하는 추세다. 이에 대한 국내 기업의 대응과 인식을 묻는 말에서 55.9%의 응답자는 ‘글로벌 규제가 자사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그러나 규제 압박을 체감하는 수준이 절박할 만큼 높진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규제 압박을 체감하는 수준이 ‘크다’(40.3%) 또는 ‘보통’(37.7%)이라고 답했으며, ‘매우 크다’(15.6%)고 답한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한 응답자는 “중국산 저가 의류를 규제하지 않는다면 국내 기업에 대한 역차별과 환경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응답자는 “폐의류 외에도 패션 잡화류에 대한 조사와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글로벌 규제가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서도 다수의 응답자가 회의적 입장을 보였다. 응답자의 33.8%는 ‘선진국 내에서만 자원순환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24.7%는 초저가 의류를 생산하는 ‘개도국 시장과의 경쟁력 문제로 실질적인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10년 이상 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상한 비율도 14.3%에 달했다.
그럼에도 유럽연합(EU) 국가 등이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다수였다. 응답자의 70.1%는 ‘해당 제도가 필요하고 실효성이 있다’고 답했다. 재고폐기금지법에 대한 필요성은 더 높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80.5%가 해당 법안의 필요성을 인정했고, 이를 통해 의류 폐기물 문제를 더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인식(그래픽 참고)이 있었다.
이윤희 소장 “의류 생산량 자체를 줄여야”
조사를 진행한 이윤희 기후변화행동연구소장은 “종사자 분들이 아무래도 기업에서 일하는 분이다 보니 회사의 속사정까지는 얘기하지 못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있고 관련된 제도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자원순환의 장애 요인으로 ‘재생 섬유 관련 기술 부족’이 1위로 나왔는데 재생 원료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라며 “생분해 소재가 일정 부분은 기후변화를 해결하는 중요한 수단이지만, 기술 발전 속도·단가 등 장애 요인이 너무 많아 (의류) 생산량 자체를 줄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윤희 소장은 “욕조의 물이 차오를 때, 밑에 배수구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지 않나. 일단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 자체를 줄여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인식은 아직 좀 부족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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