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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 않았다. 아는 것 듯한 봤고━ 예술 놀이터 만드는 기업들 자사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아니면서, 정색하고 아트 갤러리를 운영하는 브랜드들이 있다. 물론 무료 관람이다. 어떤 이유일까? 『그래서 브랜딩이 필요합니다』의 저자인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가 책에서 강조한 ‘지속가능한 브랜딩을 위한 7가지 조언’ 중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얼추 아는 100명보다 열광하는 1명을 만들어라’‘디테일에서 감동을 찾아라’‘브랜드다운 모습을 정의하라’‘진정성은 가장 강력한 무기다’ 등이다.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제품과는 별개로 아트 공간에 공 들이고 있는 회사들의 전략을 살펴봤다.개인파산면책자대출
패션 브랜드 코스가 뮤지션 자이언티, 비주얼 아티스트 275C와 함께 꾸민 아트 전시. 무거움을 걷어내고 위트를 녹여낸 전시가 재밌다. [사진 각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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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소비자에게 ‘경험’의 즐거움을 선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회사가 늘고 있다.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는 “브랜딩은 남들과 나를 구분 짓는 나만의 가치를 만드는 행위인데 그 가치를 제품으로만 표현할 수는 없기에 ‘공간 경험’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했다.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경험이란 생존경제학 결국 오감을 건드린다는 것이기에 잘만 설계하면 매력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특히 아트와 연결시키면 브랜드 이미지를 격상시킬 수 있고, 아트와 어우러지게 잘 설계된 공간은 더 차별적인 개성을 가질 수 있기에 매력적이다.”
라면 먹고 미술 산책, 모든 게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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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코스가 뮤지션 자이언티(오른쪽), 비주얼 아티스트 275C와 함께 꾸민 아트 전시. 무거움을 걷어내고 위트를 녹여낸 전시가 재밌다. [사진 각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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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아트 공간을 어떤 디테일로 설계하는가는 각 브랜드의 몫이다. 패션 브랜드 코스(COS)는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 재오픈을 기념해 2월 13일부터 3월 16일까지 약 한 달간 특별 전시 ‘SALON 2.0: A DIALOGUE ON CREATIVITY(이하 살롱 2.0)’를 개최하고 있다. 패션의 지속가능성과 아티스트 지원을 꾸준히 고민해온 코스는 재오픈한 스토어 인테리어에 재사용·재활용 소재 가구들을 사용하는 한편, 4층에 이벤트 공간을 마련해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계획하고 있다.
패션 브랜드 코스가 뮤지션 자이언티, 비주얼 아티스트 275C와 함께 꾸민 아트 전시. 무거움을 걷어내고 위트를 녹여낸 전시가 재밌다. [사진 각 브랜드]
‘살롱 2.0’ 전시는 그 첫 번째 행사로 뮤지션 자이언티(Zion.T)와 그가 이끄는 아티스트 그룹 ‘스탠다드 프렌즈(STANDARD FRIENDS)’와 비주얼 아티스트 275C가 함께 준비했다. 지난달 12일 전시 오픈 행사에서 만난 자이언티는 “스탠다드 프렌즈의 출발 자체가 ‘과거의 예술가들이 자유롭게 사상과 이상을 공유하며 예술을 발전시켜 온 살롱 문화가 현재에 존재한다면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됐다”며 “소수 엘리트 아티스트들만 이해할 수 있는 예술이 아니라 평범한 관객들과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예술이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살롱 2.0’에선 아티스트들이 작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고민하는 6가지의 질문들(예술과 일상의 밸런스, 이상과 현실의 타협, 자신만의 고유한 스타일 찾기, 선택의 딜레마, 예술가의 고독, 오마쥬)을 형상화했다. 흥미로운 것은 ‘고민’이라는 무거운 주제와는 달리 작품들이 어렵지 않고, 오히려 위트가 넘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아티스트들이 처할 수 있는 ‘선택의 딜레마’는 몬드리안의 그림을 이용한 ‘사다리타기’로 표현됐다. 아티스트가 마주친 진지한 고민 역시 평범한 일상 중 하나라는 얘기다.
1층 키오스크에서 도시락을 사서, 2층 휴게공간에서 먹고, 지하1층 아트 스페이스에서 아트를 감상하도록 동선을 짠 한솥아트스페이스의 신선한 발상이 눈에 띈다. 김상선 기자
한솥도시락의 발상은 여러 모로 신선하다. 청담동 본사 1층에는 라면을 비롯해 한솥도시락을 주문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2층에는 그 도시락을 먹을 수 있는 휴게공간이, 지하1층에는 아트 스페이스가 있다. 즉, 1층 키오스크에서 도시락을 사서, 2층 휴게공간에서 먹고, 지하 1층 아트 스페이스에서 식후 작품 감상이 가능한 동선이다.
1층 키오스크에서 도시락을 사서, 2층 휴게공간에서 먹고, 지하1층 아트 스페이스에서 아트를 감상하도록 동선을 짠 한솥아트스페이스의 신선한 발상이 눈에 띈다. 김상선 기자
청담동 명품 거리, 그 금싸라기 같은 땅에서 저렴한 도시락을 먹고 공짜로 미술전시를 감상할 수 있다는 발상이 재밌다. 그뿐 아니다. 국내외에서 공간 디자이너로 유명한 양태오씨의 솜씨가 발휘된 2층 휴게공간 분위기는 우아한 청담동 카페 이상이다.
1층 키오스크에서 도시락을 사서, 2층 휴게공간에서 먹고, 지하1층 아트 스페이스에서 아트를 감상하도록 동선을 짠 한솥아트스페이스의 신선한 발상이 눈에 띈다. 김상선 기자
지하 1층 아트스페이스에선 두 달에 한 번씩 주제가 바뀌면서 기획전이 열린다. 연초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되는 전시는 ‘안녕, 안녕(安寧)’이다. 2024년과 작별하고 2025년 새해를 맞는다는 의미다. 5명의 한국 현대미술 작가가 참여해 총 40여 점의 작품(회화·조각·드로잉)을 선보이는데 전통적인 상징물에 깃들어 있는 저마다의 ‘안녕’을 독창적인 언어로 재해석한 것이 눈에 띈다.
“인식이 소비를 만드는 시대, 아트로 차별화” 유현미 작가는 불로장생과 복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십장생(十長生)을, 유혜경 작가는 전통 민화 중 하나인 ‘책거리’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해 일상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는 작품을 선보였다. 임현정 작가는 개인의 바람과 민화의 진솔함을 접목시켜 동화적인 무의식의 세계를 표현했다. 작품들은 모두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워서 맛있는 한 끼와 더불어 즐거운 눈요기까지 할 수 있는 하루에 ‘안녕? 안녕!’ 인사하고 싶을 만큼 기분이 좋아진다. 한솥 아트스페이스는 앞으로도 신진 작가들의 창작과 도전을 지원할 계획이다.
디자이너 브랜드 송지오가 신진 아티스와 함께 선보인 ‘디지털 토템’ 전시. [사진 각 브랜드]
갤러리 느와(GALERIE NOIR)는 한국의 대표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송지오의 플래그십 스토어와 현대미술 갤러리가 결합된 공간이다. ‘검은(NOIR는 프랑스어로 검정을 뜻한다) 미술관’이라는 이름은 송지오의 상징과도 같은 검정색의 고요하나 뚜렷하고, 단순하나 무한함을 표현한 것이다. 건물 내외부도 검은 콘크리트로 구성돼 있어 화이트 큐브가 상징인 일반 갤러리와 다르고, 신진 작가들을 우선 소개한다는 점에서도 차별된다.
3월 30일까지는 송지오의 첫 여성 컬렉션 론칭을 기념하며 기획된 현대 미술 작가 수린(SURIN)의 개인전 ‘디지털 토템(Digital Totem)’이 진행된다. 디지털 아트워크뿐 아니라 3D 프린팅을 활용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오브제를 만들고 물질적 재료에 정신적 가치를 접목시켜 독창적인 미감을 창조하고 있는 수린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토테미즘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전통 한국 석탑을 강렬한 색채와 독특한 패턴으로 변형한 ‘JOYFUL KOREA 2’, 한국의 십장생도를 작가만의 시각으로 재해석한 ‘12 MEDIUMS’ 등이 눈에 띈다.
작품은 1층 패션 매장에도 전시돼 있는데 고전과 현대, 동양과 서양의 미학을 아우르며 2025년형 신개념 ‘뉴룩’을 창조한다는 점에서 송지오 여성 컬렉션 봄·여름 의상들과 옛것을 형상화하는 신세대 디지털 아티스트의 작품은 꽤 잘 어울린다. 지하 1층에선 ‘스토리가 있는 화보 사진’으로 유명한 조기석 사진가의 사진들을 미디어 아트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르베이지가 권중모 조명작가와 협업한 전시. [사진 각 브랜드]
코오롱FnC의 업사이클링 브랜드 래코드가 텍스타일 아티스트 오상민과 함께한 전시. [사진 각 브랜드]
이 외에도 코오롱FnC의 업사이클링 브랜드 래코드가 최근까지 텍스타일 아티스트 오상민과 협업해 코오롱인더스트리의 폐 아라미드 섬유 ‘헤라크론’을 활용한 텍스타일 설치 전시를 청담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선보였다. 삼성물산의 여성복 브랜드 르베이지는 지난해 9월 ‘아틀리에 드 르베이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권중모 조명 작가와 협업한 전시 ‘빛의 담화’를 한남동 매장 3층에서 개최한 바 있다.
공간·콘텐츠 프로듀서인 최원석 프로젝트 렌트 대표는 “해외 패션 명품 브랜드들이 호텔·리조트·카페 사업을 하는 이유는 패션 제품만으로는 차별화에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또 “이제 인식이 소비를 만드는 시대”라며 “착한 녀석은 뭘 해도 착한 녀석으로 보게 되는 것처럼, 힙한 공간을 만드는 브랜드가 결국 힙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만드는데 이때 아트는 아주 좋은 매개체가 된다”고 덧붙였다.
서정민 기자 meantr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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