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슬레틱] 삼프도리아를 인수하기 위해 리즈의 홈구장을 담보로 건 리즈 구단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23-06-02 18:33 조회52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원문 : https://theathletic.com/4568028/2023/06/01/leeds-elland-road-sampdoria-radrizzani/
By Adam Crafton and Phil Hay
리즈 유나이티드의 구단주 안드레아 라드리자니는 그의 회사인 Aser와 입찰 파트너사인 Gestio Capital의 이탈리아 클럽 삼프도리아 인수를 위해 엘런로드(리즈의 홈구장)를 담보로 26M유로의 대출을 받았습니다.
원칙적으로 라드리자니가 공동 서명한 이 계약에 따라 엘런로드는 라드리자니의 회사 Aser와 그의 입찰 파트너사 Gestio Capital이 이탈리아 은행 Banca Sistema로 부터 30M유로(25.8M파운드, 32.1M달러)를 빌리는데 담보로 사용되었습니다.
리즈는 지난 일요일 오후 프리미어리그에서 챔피언쉽으로 강등되었으나 그들의 대주주인 라드리자니는 삼프도리아와의 계약을 마무리하기 위하여 리그의 마지막 경기를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리즈 유나이티드는 대주주인 라드리자니에 의해 소유되고 있으나, 클럽의 2대주주인 49ers가 클럽의 대주주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협상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완전한 합의가 이루어지진 않았으나, 이 기사의 다른 이름을 밝히고 싶지 않아하는 이 인수절차에 밀접한 사업관계인들로부터 디에슬레틱이 받은 정보에 따르면, 49ers는 엘런로드가 이러한 대출을 위한 담보로 제시된 것에 대해서 통보받지 못했었다고 말했습니다.
라드리자니가 그의 그룹이 원칙적으로 삼프도리아를 인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지 24시간도 되지 않아, 디에슬레틱은 엘런로드를 관리하는 영국의 회사를 통하여, 이 대출이 승인되기 전에 이미 이담보 제안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대출의 제안은 2년 이내에 상환할 계획이며 은행은 이 기간동안 연 6~9%의 이자를 부과할 것임을 알려주는 조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합의에는 또한 이 대출이 최대 10년까지 연장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리즈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이 10년동안 삼프도리아에 있는 라드리자니의 이탈리아 회사의 담보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립니다. 이 대출의 현재 상태와 진행상태에 대한 것은 불분명하지만, 기업을 등록하는 영국정부의 집행기관에 아직 회사의 재정에 대한 등록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리즈의 경기장은 리즈유나이티드에게 소유되지 않았었지만, 2017년 라드리자니가 클럽을 인수한 직후 인수되었습니다.
리즈의 구단주 안드레아 라드리자니
대주주가 된 그의 첫번째 행동중 하나가 2004년 엘런로드가 이전 구단주들에 의해 팔려간 이후 처음으로 그당시에 협상되었던 바이백 조항을 활성화한 것이었습니다.
2017년에는 라드리자니의 다른 회사인 Greenfield Investment Pte Ltd에 의해 구장이 인수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말 설립된 Elland Road Limited라는 회사를 통해 구장이 넘어갔습니다.
라드리자니는 현재 리즈의 CEO인 앵거스 킨네어와 라드리자니의 투자회사인 Aser의 저명한 인사인 마시모 마리넬리 그리고 49ers의 임원인 콜린 메도어와 함께 Elland Road Limited의 경영진입니다.
49ers는 현재 라드리자니로부터 리즈를 인수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지난 주말 클럽이 프리미어리그에서 강등된 이후 이에 대한 논의중입니다.
그들은 리즈가 프리미어리그에 잔류할 경우 인수를 마무리하기로 합의하였으나, 강등이 되어 가격에 대한 논의가 되자 인수 가능성에 대한 흥정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수절차에 가까운 소식통들에 따르면 지난주 목요일 아침 49ers와 클럽의 CEO 키니어를 포함한 리즈 이사회의 임원들은 라드리자니가 대출에 대한 담보로 엘런로드를 사용하겠다는 제안에 대해 통보받지 못했음을 주장하였습니다. 소식통은 리즈이사회의 멤버이자 Elland Road Ltd의 경영진이자 Aser의 CEO인 마리넬리 역시 이를 통보받지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라드리자니는 이점에 대한 정보공개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49ers는 디애슬레틱이 초기 접근한 뒤 수요일 저녁에 되서야 라드리자니의 제안에 대해 통보받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원칙적인 합의가 더 진행되었는지, 라드리자니가 궁극적으로 자금 확보를 위한 다른 방법의 일환으로 이러한 접근법을 택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리즈유나이티드의 구단주가 다른 구단을 사들이기 위한 대출에 자신의 현 구장을 사적으로 유용하려 했다는 것 자체가 주목할 만 합니다. 그것은 또한 라드리자니와 49ers가 최종 합의를 도출하기 바라는 시점에서 팬들을 긴장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요일 저녁 디에슬레틱에 보낸 이메일을 통해 라드리자니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거래는 Gestio Capital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 당신이 내용을 잘 모릅니다."
그리고 Gestio Capital은 이 코멘트에 대한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라드리자니는 Aser와 Gestio Capital의 설립자인 마테오 만프레디가 포함된 입찰 그룹의 일부로 부채가 많은 삼프도리아의 인수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파리 생제르망의 소유주인 QSI역시 인수 를 지원하는것에 논의중이었으나 엘런로드가 담보로 사용하기로 되었다는 합의에 대해 관여하거나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대출에 대한 담보로서 엘런로드를 사용함으로서의 리스크는 리즈팬들을 매우 화나게 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어째서 팀의 구장이 다른 클럽의 인수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심각한 질문을 제기하게 합니다. 그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놀라운 일이 될 것이지만, 강등이 되고 며칠도 되지않은 상황에선 더욱 그렇습니다. 엘런로드는 1919년 클럽이 결성된 이래로 리즈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이는 지역 사회와 클럽의 국제적인 팬들 모두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 왔습니다.
라드리자니는 그의 메일을 통해서 "리즈 유나이티드와 Greenfield 그리고 엘런로드를 포함한 여러 회사들을 포함한 것을 Aser Venture가 자산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당신이 상관할 일이 아닙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대로 할수 있겠지만 당신은 그저 나와 리즈팬들을 갈라놓고자 할 뿐입니다.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라드리자니는 엘런로드를 다른 클럽을 인수하기 위한 대출의 담보로 제공했는지, 이는 클럽의 팬들에게 굉장히 큰 관심이 될 것이라는 직접적인 질문에 대해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이 대출은 잠재적으로 삼프도리아의 금융 붕괴로 인하여 라드리자니에게 담보로 사용된 엘런로드가 또다른 금전적인 폭탄에 노출되게 할 것입니다.
라드리자니가 6년전 엘런로드를 인수한 것은 리즈를 안정시키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으로서 간주되었습니다. 이것은 향후 어떠한 인수거래에 있어 경기장을 그 제안의 일부로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암시였지만 이제는 그것조차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시 은행에게 돌아간 엘런 로드
과거 리즈는 엘런로드를 사용하기 위해 연간 약 1.7M파운드의 임대료를 지불했습니다. 비록 클럽의 프리미어리그 승격이후 팀의 연간 임대료 지급은 다시 시작했으나, 라드리자니가 구장을 인수한뒤 잠시동안은 이를 중단하였었습니다.
라드리자니는 지난 일요일 토튼햄에게 4-1로 패한뒤 어제 저녁 수요일 지지자들에게 사과하는 발표문을 발표하기 전까지 클럽의 강등에 대해 공개적인 발언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클럽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하기 전에 "어떠한 적절한 말을 하는 것 조차도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발표문은 이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는 클럽의 비젼을 지속할 명확한 전략이 필요하며, 클럽의 다방면의 인선에 앞서 이 전략을 생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지난 일요일 클럽의 성명문은 이렇습니다.
"리즈 유나이티드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프리미어리그에서 세 시즌을 보낸 후 클럽이 챔피언쉽으로 강등된 것에 대해 깊은 실망감을 느낍니다."
"강등은 고통스럽고 우리는 이번 시즌 성과가 여러분 모두가 바랬던 만큼 좋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우리들의 팬들에게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리즈 유나이티드는 다음 시즌 챔피언쉽에서 승격에 도전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는 상황이 충분히 좋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있고,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우리는 과거가 반복되지 않도록 지금까지 열심히 노력했다는 것을 믿어주십시요. 이제 우리의 목표는 프리미어리그로 바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