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늘 상위 1% 부와 OECD 통계 중 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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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25-04-14 08:44 조회1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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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늘 상위 1% 부와 OECD 통계 중 빈
우리는 늘 상위 1% 부와 OECD 통계 중 빈곤율, 근로시간, 자살 사망률 등 가장 인기 없는 것만 골라서 자본주의에 문제가 많이 있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또 한편으로는 사후확증편향에 따라 사실을 왜곡하고 이해한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런 시나리오에 속고들 산다. 1960년대 농촌 총각들이 도시로 몰려오고 덩달아 시골 처녀들도 도시로 왔다. 기반 시설을 갖추지 않아서 겨울철만 되면 연탄가스 사고가 빈번했다. 고된 공장 생활로 일요일 쉬는 것은 사치였으며, 그렇게들 앞만 보고 열심히 살다 보니 집도 생기고 자식도 생겼다.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보니 상위 1% 부의 독식, OECD 통계, 뭐 이런 것들을 쭉 나열하고는 과거 우리가 잘못되었다고 말한다. “맞네, 정말 잘못되었네”라고 인식하면 모두 ‘사후확증편향’에 빠진 것이다.잘못된 것은 맞지만 과거 때문만은 아니다. 그런 후방거울만으로는 미래를 알 수 없다. 인류의 역사 500만 년을 하루 24시간으로 환산했을 때 자본주의가 출현한 시간은 23시간 59분 56초, 즉 4초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만들어지고 운영된 제도다. 자본주의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다시 과거로 되돌아갈 수는 없다. 자본주의 속에 살아가는 우리는 늘어난 부(富)만큼 행복의 크기도 늘어나면 좋으련만 꼭 그렇지 않는 데서 문제가 발생한다.에릭 매스킨 2007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는 “행복은 어느 사회에서나 같습니다. 자신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기회입니다.”리처드 탈러 2017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이란 즐기기에, 충분한 돈을 벌 수 있는 행운을 누리는 것입니다.”경제에 문제가 생기면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잃는다. 제일 좋은 복지는 일자리 제공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복지란 비참한 사람들이 발생하게 된 것에 대한 부담을 나누기로 하는 것이다. 일종의 보험과 같다. 자본주의를 보험 대신 할 수는 없다.겨우 200년 전 산업혁명 이후 안정적으로 생활하는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상당수의 사람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한 유일한 힘이 바로 자본주의이다. 아마도 몇 가 지난 10일 오후 대구 덕화중학교 1학년 7반 학생이 수학 시간에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교과서(AIDT)를 이용해 문제를 풀고 있다. 이 학생이 적은 내용은 실시간으로 같은 모둠 학생들 뿐 아니라 교사에게 공유된다. 학생들은 각자 적은 내용을 바탕으로 토의하며 문제의 답을 찾아 가는 활동을 했다. 이보람 기자 10일 오후 대구 수성구에 있는 덕화중학교 1학년 7반의 수학 시간. 학생 14명의 책상 위엔 책과 연필 대신 태블릿PC와 터치펜이 놓여있었다. 이번 학기부터 덕화중은 수학·영어 과목에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교과서(AIDT)를 도입했다. 수업을 맡은 임선하 교사는 학생들에게 “복습 문제부터 풀어보자”고 제안했다. 3개의 문제가 태블릿 화면에 나타났고 학생들은 빠르게 정답을 써내려갔다. 문제를 다 푼 한 학생이 ‘제출’ 버튼을 누르자, 화면은 1초도 안 돼 ‘평균 정답율 100%’, ‘총학습 시간 1분 20초’라는 분석 창으로 바뀌었다. 이어 AIDT에 내장된 ‘AI튜터’가 “너무 잘 해줘서 현재 새롭게 더 학습할 것이 없다”는 메시지를 띄웠다. 이어 “혹시 맞혔더라도 헷갈리는 개념이 있다면 ‘다시 풀기’로 완벽하게 이해하길 추천한다”고 권했다. 10일 대구 덕화중학교 1학년 7반에서 AIDT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임선하 교사의 태블릿PC에는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문제풀이 정답 여부가 표시됐다. 이보람 기자 임 교사의 태블릿PC엔 학생별 채점 결과가 실시간으로 전송됐다. 이를 확인한 임 교사는 오답을 쓴 학생 옆으로 자리를 옮겨 작은 목소리로 개별 지도에 나섰다. 그는 “일일이 채점하고 분석하는 시간을 절약해 수업을 훨씬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대구 용계초 4학년 3반 영어 수업에서도 AIDT가 활용됐다. 아이들은 이어폰을 귀에 꽂은 채 각자 책상 위에 올려둔 태블릿PC를 보며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말했다. 한 학생이 “Yes, I am. I’m tired.”라고 말하자 곧바로 어절별 발음‧억양 점수가 화면에 나왔다. 이 학생은 70점 미만이 나온 문장을 여러 번 연습한 끝에 다음 문장으로 넘어갔다.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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