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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토릴 ㉬ 온라인 슬롯 공략 ㉬★ 64.rlz428.top →[서울=뉴시스] 서울시복지재단. 2025.03.21. (자료=서울시복지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장애인이 휠체어 등을 타고 서울 시내 보행로 등을 지나면서 각종 장애물에 맞닥뜨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복지재단은 지난해 9월 장애유형별 협회 대표자(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농아인협회 서울시협회 등), 서울시 광역·기초 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종사자, 학계, 연구계 등 14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불편 사항을 물었다.
조사 결과 차량 차단봉(볼라드)과 구조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높이 조정이나 소재 변경 등이 필 사금융피해 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 참여자는 "(차량 차단봉 설치의 경우) 법에는 딱 충돌했을 때는 어느 정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재질로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법 이전의 것들이 계속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량 차단봉을 설치할 때 철 위에 고무 마감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충격 흡수 재질을 써야 한다 사용승인신청 는 것이다.
시각장애인 이동 시 보도나 주출입구에 장애물이 방치되는 사례가 많았다. 한 참여자는 "개인 이동형 플랫폼이나 모빌리티, 전동 킥보드를 보도에 던져놓는다"며 "그런 것들이 바깥이나 (장애인) 접근로에 무분별하게 놓이지 않고 올바르게 둘 수 있는 것을 마련해야 한다"고 짚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록이 오히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려 미끄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 참여자는 "점자 블록은 기본적으로 미끄럼 저항 개수라는 기준이 있어서 재질 자체가 엄연히 미끄러지지 않는 논슬립으로 설치를 해야 된다"며 "잘못된 재질의 미끄럼을 유발하는 점자 블록 설치가 잘못된 것이다. 플라스틱 고무 이런 것은 바깥에 설치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보도 내 차량 진출 할부금융시장 입 구간에 설치된 노란색 주의 색상이 황색 점자 블록과 구분되지 않아 저시력 시각장애인에게 혼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참여자는 "보도 중 차량의 진출입 구간에서 보행자에게 주의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 면적을 황색으로 설치하다보니 기존의 황색 점자블록과 구분이 되지 않아서 저시력 시각장애인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주의 색상 변경 또는 점자블록 바로드림론 과 일정 거리 이격 후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이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용된 유니버설 디자인(무장애 설계)이 뇌성마비 장애인들의 움직임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 참여자는 ""문 사이즈가 유니버설 디자인 규격이 딱 1m인데 뇌성마비 장애인들은 1m 문을 통과할 때도 어려움이 있다. 강직이 있기 때문에 휠체어에서 손 모으기가 안 돼 손목뼈를 다친다"며 "그런 위험성이 있어서 최소 110㎝나 120㎝ 정도는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장애인이 휠체어 등을 타고 서울 시내 보행로 등을 지나면서 각종 장애물에 맞닥뜨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복지재단은 지난해 9월 장애유형별 협회 대표자(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농아인협회 서울시협회 등), 서울시 광역·기초 편의증진기술지원센터 종사자, 학계, 연구계 등 14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불편 사항을 물었다.
조사 결과 차량 차단봉(볼라드)과 구조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높이 조정이나 소재 변경 등이 필 사금융피해 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 참여자는 "(차량 차단봉 설치의 경우) 법에는 딱 충돌했을 때는 어느 정도 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재질로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법 이전의 것들이 계속 방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량 차단봉을 설치할 때 철 위에 고무 마감재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충돌 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충격 흡수 재질을 써야 한다 사용승인신청 는 것이다.
시각장애인 이동 시 보도나 주출입구에 장애물이 방치되는 사례가 많았다. 한 참여자는 "개인 이동형 플랫폼이나 모빌리티, 전동 킥보드를 보도에 던져놓는다"며 "그런 것들이 바깥이나 (장애인) 접근로에 무분별하게 놓이지 않고 올바르게 둘 수 있는 것을 마련해야 한다"고 짚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블록이 오히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 려 미끄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한 참여자는 "점자 블록은 기본적으로 미끄럼 저항 개수라는 기준이 있어서 재질 자체가 엄연히 미끄러지지 않는 논슬립으로 설치를 해야 된다"며 "잘못된 재질의 미끄럼을 유발하는 점자 블록 설치가 잘못된 것이다. 플라스틱 고무 이런 것은 바깥에 설치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보도 내 차량 진출 할부금융시장 입 구간에 설치된 노란색 주의 색상이 황색 점자 블록과 구분되지 않아 저시력 시각장애인에게 혼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참여자는 "보도 중 차량의 진출입 구간에서 보행자에게 주의를 주기 위한 목적으로 일정 면적을 황색으로 설치하다보니 기존의 황색 점자블록과 구분이 되지 않아서 저시력 시각장애인에게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주의 색상 변경 또는 점자블록 바로드림론 과 일정 거리 이격 후 설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이 시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용된 유니버설 디자인(무장애 설계)이 뇌성마비 장애인들의 움직임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 참여자는 ""문 사이즈가 유니버설 디자인 규격이 딱 1m인데 뇌성마비 장애인들은 1m 문을 통과할 때도 어려움이 있다. 강직이 있기 때문에 휠체어에서 손 모으기가 안 돼 손목뼈를 다친다"며 "그런 위험성이 있어서 최소 110㎝나 120㎝ 정도는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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