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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15개 시·군 중 12개 지자체가 초고령사회에 접어들었다는 통계자료가 나왔다. 2024년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을 나타내는 고령화지수는 천안시, 아산시, 계룡시를 제외한 충남의 모든 시·군에서 20% 이상으로 집계됐다. 농촌의 인구 소멸위기를 어쩔 수 없는 시대적인 흐름으로 넘기기에는 너무 심각한 수준이라 할 수 있겠다. 정부와 지자체 모두 더 늦기 전에 실행 가능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충남의 고령화지수는 2022년 20.58%, 2023년 21.34%, 2024년 22.26%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충남의 모든 시·군이 초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지만 자동차 유지비 계산기 농촌 지역의 진행이 더 두드러지고 있다. 부여·서천·청양군의 고령화지수는 2024년 기준 초고령사회를 훨씬 뛰어넘어 40%대를 기록하고 있다. 인구 10명 중 4명 이상이 65세 이상 노인인 셈이다. 충남의 농촌은 인구절벽에 따른 일손 부족으로 이미 농업기반이 붕괴되고 있다. 병원·약국·주유소·유치원·편의점 등 사회 인프라가 사라지고 있고, 그러다 보니 아파트전세담보 농촌 이탈이 심화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충남도가 그동안 농촌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지만 안타깝게도 백약이 무효가 됐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도시 지역인 천안과 아산, 산업단지 밀집 지역인 당진, 내포신도시를 끼고 있는 홍성과 예산을 제외하고는 인구가 감소했다는 사실이 이를 방증한다. 인구소멸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원리금균등계산법 인구전략국을 세워 돌봄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보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4시간 어린이집 운영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언발에 오줌누기나 다름없다.
초고령사회에 대한 대비는 근본적으로는 정부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청년층의 경제적인 안정과 지역 정착을 유도할 디딤돌대출 생애최초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 무엇보다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을 실행에 옮기고, 지방과 농촌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종합적인 국가균형발전 대책을 세워야 한다. 지자체 차원에서도 돌봄 서비스 확충, 노인 일자리 창출, 청년 일자리 개선 등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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